[단독] 사고 무인기 “안전성 부담, 장비 피로” 보고…감시 공백 우려
입력 2025.03.18 (21:19)
수정 2025.03.18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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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육군 무인기가 헬기를 들이받은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KBS 취재결과 지난해 11월 같은 기종의 무인기가 추락한 이후 추가 사고 가능성이 이미 예견됐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400억원을 들인 정찰 시스템의 무인기 석대 모두를 쓸 수 없게 됐는데 군은 감시 체계 공백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윤진 기자의 단독 보돕니다.
[리포트]
사고가 난 무인기는 이스라엘제 '헤론'.
미리 입력된 경로와 속도로 자동 이착륙합니다.
하지만 활주로에 바퀴가 닿은 뒤 우측으로 틀어 헬기를 들이받았습니다.
랜딩 기어나, 방향을 조종하는 날개 조종면의 고장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이희우/공군 예비역 준장 :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부분에 고장이 생겼다 그러면 소프트웨어는 그렇게 하라고 지시해도 그렇게 움직이지 않을 수 있겠죠."]
군은 2016년 하늘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헤론 기체 석 대를 포함해 이를 분석하고, 운용하는 지상 장비 수입에 400억 원을 썼습니다.
그런데 1대는 감시장비 고장, 1대는 지난해 11월 북한의 GPS 교란으로 추락, 마지막 남은 1대는 이번에 소실됐습니다.
KBS 취재 결과 군은 지난해 추락 사고 직후 추가 사고 가능성을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국회 비공개 보고서를 보면 남은 기체만으로 교대 없이 작전 임무를 매일 수행하고 있어 정비 시간 부족으로 비행 안전성에 부담이 있고, 수명 연한 단축으로 조기 도태가 예상된다고 보고했습니다.
특히, 마지막 1대가 고장나거나 추락하면 작전 운용에 지대한 영향을 초래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도 군은 이번 사고에도 감시 공백은 없다고 자신합니다.
[양승관/합동참모본부 공보차장 : "상급 부대 등 다른 감시·정찰 자산을 활용하여 대북 감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시 공백은 없습니다."]
군은 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착수했는데, 불에 탄 기체의 훼손이 심해 정확한 원인 파악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윤진입니다.
영상편집:이태희/그래픽:이근희/사진제공:경기일보
육군 무인기가 헬기를 들이받은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KBS 취재결과 지난해 11월 같은 기종의 무인기가 추락한 이후 추가 사고 가능성이 이미 예견됐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400억원을 들인 정찰 시스템의 무인기 석대 모두를 쓸 수 없게 됐는데 군은 감시 체계 공백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윤진 기자의 단독 보돕니다.
[리포트]
사고가 난 무인기는 이스라엘제 '헤론'.
미리 입력된 경로와 속도로 자동 이착륙합니다.
하지만 활주로에 바퀴가 닿은 뒤 우측으로 틀어 헬기를 들이받았습니다.
랜딩 기어나, 방향을 조종하는 날개 조종면의 고장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이희우/공군 예비역 준장 :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부분에 고장이 생겼다 그러면 소프트웨어는 그렇게 하라고 지시해도 그렇게 움직이지 않을 수 있겠죠."]
군은 2016년 하늘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헤론 기체 석 대를 포함해 이를 분석하고, 운용하는 지상 장비 수입에 400억 원을 썼습니다.
그런데 1대는 감시장비 고장, 1대는 지난해 11월 북한의 GPS 교란으로 추락, 마지막 남은 1대는 이번에 소실됐습니다.
KBS 취재 결과 군은 지난해 추락 사고 직후 추가 사고 가능성을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국회 비공개 보고서를 보면 남은 기체만으로 교대 없이 작전 임무를 매일 수행하고 있어 정비 시간 부족으로 비행 안전성에 부담이 있고, 수명 연한 단축으로 조기 도태가 예상된다고 보고했습니다.
특히, 마지막 1대가 고장나거나 추락하면 작전 운용에 지대한 영향을 초래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도 군은 이번 사고에도 감시 공백은 없다고 자신합니다.
[양승관/합동참모본부 공보차장 : "상급 부대 등 다른 감시·정찰 자산을 활용하여 대북 감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시 공백은 없습니다."]
군은 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착수했는데, 불에 탄 기체의 훼손이 심해 정확한 원인 파악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윤진입니다.
영상편집:이태희/그래픽:이근희/사진제공:경기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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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5-03-18 22: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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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군 무인기가 헬기를 들이받은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KBS 취재결과 지난해 11월 같은 기종의 무인기가 추락한 이후 추가 사고 가능성이 이미 예견됐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400억원을 들인 정찰 시스템의 무인기 석대 모두를 쓸 수 없게 됐는데 군은 감시 체계 공백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윤진 기자의 단독 보돕니다.
[리포트]
사고가 난 무인기는 이스라엘제 '헤론'.
미리 입력된 경로와 속도로 자동 이착륙합니다.
하지만 활주로에 바퀴가 닿은 뒤 우측으로 틀어 헬기를 들이받았습니다.
랜딩 기어나, 방향을 조종하는 날개 조종면의 고장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이희우/공군 예비역 준장 :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부분에 고장이 생겼다 그러면 소프트웨어는 그렇게 하라고 지시해도 그렇게 움직이지 않을 수 있겠죠."]
군은 2016년 하늘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헤론 기체 석 대를 포함해 이를 분석하고, 운용하는 지상 장비 수입에 400억 원을 썼습니다.
그런데 1대는 감시장비 고장, 1대는 지난해 11월 북한의 GPS 교란으로 추락, 마지막 남은 1대는 이번에 소실됐습니다.
KBS 취재 결과 군은 지난해 추락 사고 직후 추가 사고 가능성을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국회 비공개 보고서를 보면 남은 기체만으로 교대 없이 작전 임무를 매일 수행하고 있어 정비 시간 부족으로 비행 안전성에 부담이 있고, 수명 연한 단축으로 조기 도태가 예상된다고 보고했습니다.
특히, 마지막 1대가 고장나거나 추락하면 작전 운용에 지대한 영향을 초래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도 군은 이번 사고에도 감시 공백은 없다고 자신합니다.
[양승관/합동참모본부 공보차장 : "상급 부대 등 다른 감시·정찰 자산을 활용하여 대북 감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시 공백은 없습니다."]
군은 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착수했는데, 불에 탄 기체의 훼손이 심해 정확한 원인 파악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윤진입니다.
영상편집:이태희/그래픽:이근희/사진제공:경기일보
육군 무인기가 헬기를 들이받은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KBS 취재결과 지난해 11월 같은 기종의 무인기가 추락한 이후 추가 사고 가능성이 이미 예견됐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400억원을 들인 정찰 시스템의 무인기 석대 모두를 쓸 수 없게 됐는데 군은 감시 체계 공백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윤진 기자의 단독 보돕니다.
[리포트]
사고가 난 무인기는 이스라엘제 '헤론'.
미리 입력된 경로와 속도로 자동 이착륙합니다.
하지만 활주로에 바퀴가 닿은 뒤 우측으로 틀어 헬기를 들이받았습니다.
랜딩 기어나, 방향을 조종하는 날개 조종면의 고장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이희우/공군 예비역 준장 :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부분에 고장이 생겼다 그러면 소프트웨어는 그렇게 하라고 지시해도 그렇게 움직이지 않을 수 있겠죠."]
군은 2016년 하늘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헤론 기체 석 대를 포함해 이를 분석하고, 운용하는 지상 장비 수입에 400억 원을 썼습니다.
그런데 1대는 감시장비 고장, 1대는 지난해 11월 북한의 GPS 교란으로 추락, 마지막 남은 1대는 이번에 소실됐습니다.
KBS 취재 결과 군은 지난해 추락 사고 직후 추가 사고 가능성을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국회 비공개 보고서를 보면 남은 기체만으로 교대 없이 작전 임무를 매일 수행하고 있어 정비 시간 부족으로 비행 안전성에 부담이 있고, 수명 연한 단축으로 조기 도태가 예상된다고 보고했습니다.
특히, 마지막 1대가 고장나거나 추락하면 작전 운용에 지대한 영향을 초래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도 군은 이번 사고에도 감시 공백은 없다고 자신합니다.
[양승관/합동참모본부 공보차장 : "상급 부대 등 다른 감시·정찰 자산을 활용하여 대북 감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시 공백은 없습니다."]
군은 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착수했는데, 불에 탄 기체의 훼손이 심해 정확한 원인 파악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윤진입니다.
영상편집:이태희/그래픽:이근희/사진제공:경기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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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진 기자 ji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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