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판매액 21년만에 가장 큰 폭으로 줄어…자동차·옷·먹거리 전방위 감소

입력 2025.01.12 (10:07) 수정 2025.01.12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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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소매판매액이 '신용카드 대란' 사태로 소비가 얼어붙은 2003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오늘(12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소매판매액 지수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2.1% 감소했습니다.

이는 2003년(-3.1%) 이후 같은 기간 기준으로 21년 만에 최대 폭입니다.

당시엔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대출에 따른 이른바 카드 대란으로 소비 절벽이 나타났습니다.

이번 소비 절벽은 자동차·가전 등 내구재와 의복 등 준내구재,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를 포함해 모든 상품군에서 예외 없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1월 내구재와 준내구재·비내구재 소비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2.8%, 3.7%, 1.3% 감소했습니다. 2023년에 이어 2년째 동반 감소입니다.

내구재와 비내구재·준내구재 소비가 2년 연속 모두 감소한 것은 외환위기나 글로벌 금융위기 때도 없었는데, 최근 내수 부진이 길고 골도 깊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소비의 다른 한 축인 서비스 소비도 둔화세가 뚜렷합니다.

지난해 1∼11월 서비스 생산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5%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코로나19 이후 회복세가 뚜렷했던 서비스 생산 증가율은 같은 기간 기준으로 2022년 정점(6.9%)을 찍은 뒤 2023년 3.4%로 둔화한 데 이어 지난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재화와 서비스 소비는 번갈아 가면서 증감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지만 최근에는 동시에 부진한 모습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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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5-01-12 10:07:30
    • 수정2025-01-12 10:09:35
    경제
지난해 소매판매액이 '신용카드 대란' 사태로 소비가 얼어붙은 2003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오늘(12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소매판매액 지수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2.1% 감소했습니다.

이는 2003년(-3.1%) 이후 같은 기간 기준으로 21년 만에 최대 폭입니다.

당시엔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대출에 따른 이른바 카드 대란으로 소비 절벽이 나타났습니다.

이번 소비 절벽은 자동차·가전 등 내구재와 의복 등 준내구재,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를 포함해 모든 상품군에서 예외 없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1월 내구재와 준내구재·비내구재 소비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2.8%, 3.7%, 1.3% 감소했습니다. 2023년에 이어 2년째 동반 감소입니다.

내구재와 비내구재·준내구재 소비가 2년 연속 모두 감소한 것은 외환위기나 글로벌 금융위기 때도 없었는데, 최근 내수 부진이 길고 골도 깊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소비의 다른 한 축인 서비스 소비도 둔화세가 뚜렷합니다.

지난해 1∼11월 서비스 생산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5%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코로나19 이후 회복세가 뚜렷했던 서비스 생산 증가율은 같은 기간 기준으로 2022년 정점(6.9%)을 찍은 뒤 2023년 3.4%로 둔화한 데 이어 지난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재화와 서비스 소비는 번갈아 가면서 증감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지만 최근에는 동시에 부진한 모습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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