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민, 수수료 독과점 논란 확산에 ‘개선책 강구’

입력 2020.04.06 (19:24) 수정 2020.04.06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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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달 들어 배달 앱 서비스 1위 배달의민족 수수료가 개편되면서 논란이 많았죠.

소상공인 단체 등은 가뜩이나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 배민이 꼼수로 수수료 부담을 크게 늘렸다며 반발했는데요.

배민은 아니다, 절반 이상이 혜택을 볼 거라고 했지만, 반발이 커지자 결국 사과하며 개선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손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음식점은 대부분의 주문을 배달의 민족으로 받습니다.

그런데 배민이 이용요금을 정액제인 울트라콜 중심에서 매출의 5.8% 수수료 위주로 바꾸면서 부담이 크게 늘었습니다.

하루 배달은 평균 한 건 2만 원씩 100건 정도.

전에는 한 달에 8만8천 원짜리 울트라콜광고 10개 비용 88만 원만 냈지만, 이제는 월 매출의 5.8%인 348만 원을 수수료로 내게 된 것입니다.

[이승우/음식점주 : "오픈서비스를 (프리미엄형 서비스를) 하지 않으면 거의 손님들에게 노출이 안 되니까 무조건 사용할 수밖에 없다. 한 두 명분의 직원 월급이 매달 빠져나간다고 하면 정말 큰 부담이죠."]

이에 대해 배민 측은 약 53%, 배민 주문매출이 한 달에 465만 원 이하 업체는 부담이 줄어든다고 반박했습니다.

[우아한 형제들 관계자 : "대형 식당들은 이제 배달의 민족 창에 이름을 반복적으로 노출하고 주문을 독식하는 부작용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를 마케팅비를 많이 쓰지 못하는 영세 자영업자들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하지만 53%는 대부분 소규모업체라 비용 절감효과도 크지는 않습니다.

배민 월매출 4백만 원으로 이전에 울트라콜 광고 3개를 한 경우 비용은 26만 4천 원, 새 수수료체계에선 23만 2천 원으로 고작 3만 원정도 줄어듭니다.

반면 수수료는 매출이 늘면 끝없이 커지는 구조입니다.

게다가 울트라콜 광고도 없어지진 않아, 이용업체들은 혹시 손님이 떨어질까 광고도 하고 수수료도 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기백/음식점주 : "기존의 울트라를(기본형 서비스를) 썼던 부분을 한 번에 없앨 수는 없으니까 이중부담을 또 안고 가는 거죠. 어느 정도 정착이 될 때까지는."]

논란이 커지자 배민 측은 사과하며 이달 수수료 절반은 돌려주고, 개선책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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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민, 수수료 독과점 논란 확산에 ‘개선책 강구’
    • 입력 2020-04-06 19:27:51
    • 수정2020-04-06 22:21:10
    뉴스 7
[앵커]

이달 들어 배달 앱 서비스 1위 배달의민족 수수료가 개편되면서 논란이 많았죠.

소상공인 단체 등은 가뜩이나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 배민이 꼼수로 수수료 부담을 크게 늘렸다며 반발했는데요.

배민은 아니다, 절반 이상이 혜택을 볼 거라고 했지만, 반발이 커지자 결국 사과하며 개선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손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 음식점은 대부분의 주문을 배달의 민족으로 받습니다.

그런데 배민이 이용요금을 정액제인 울트라콜 중심에서 매출의 5.8% 수수료 위주로 바꾸면서 부담이 크게 늘었습니다.

하루 배달은 평균 한 건 2만 원씩 100건 정도.

전에는 한 달에 8만8천 원짜리 울트라콜광고 10개 비용 88만 원만 냈지만, 이제는 월 매출의 5.8%인 348만 원을 수수료로 내게 된 것입니다.

[이승우/음식점주 : "오픈서비스를 (프리미엄형 서비스를) 하지 않으면 거의 손님들에게 노출이 안 되니까 무조건 사용할 수밖에 없다. 한 두 명분의 직원 월급이 매달 빠져나간다고 하면 정말 큰 부담이죠."]

이에 대해 배민 측은 약 53%, 배민 주문매출이 한 달에 465만 원 이하 업체는 부담이 줄어든다고 반박했습니다.

[우아한 형제들 관계자 : "대형 식당들은 이제 배달의 민족 창에 이름을 반복적으로 노출하고 주문을 독식하는 부작용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이를 마케팅비를 많이 쓰지 못하는 영세 자영업자들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에..."]

하지만 53%는 대부분 소규모업체라 비용 절감효과도 크지는 않습니다.

배민 월매출 4백만 원으로 이전에 울트라콜 광고 3개를 한 경우 비용은 26만 4천 원, 새 수수료체계에선 23만 2천 원으로 고작 3만 원정도 줄어듭니다.

반면 수수료는 매출이 늘면 끝없이 커지는 구조입니다.

게다가 울트라콜 광고도 없어지진 않아, 이용업체들은 혹시 손님이 떨어질까 광고도 하고 수수료도 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기백/음식점주 : "기존의 울트라를(기본형 서비스를) 썼던 부분을 한 번에 없앨 수는 없으니까 이중부담을 또 안고 가는 거죠. 어느 정도 정착이 될 때까지는."]

논란이 커지자 배민 측은 사과하며 이달 수수료 절반은 돌려주고, 개선책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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